DOI QR코드

DOI QR Code

항공자유화의 추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Investigating the Effect of Open Skies Policies

  • 박진우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 김미경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발행 : 2009.02.28

초록

전 세계적으로 항공자유화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우리나라도 항공정책의 기본방향을 항공자유화로 수립하고 시장 개방을 통해 국적항공사의 경쟁력 제고 및 이용자 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자유화의 방향은 정부, 항공사, 공항, 이용자 등 다양한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고려되어야 하며, 정책실행의 강도에 따른 효과를 다양하게 실험해 봄으로써 내실 있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를 기본적 틀로 하고 있는 시스템 다이나믹스(System Dynamics) 기법을 사용하여 항공자유화의 동태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동 모델 상에서 항공자유화 정책의 시나리오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항공자유화는 운항횟수 증대, 항공운임 인하 등의 소비자 편익 제고뿐만 아니라 항공사, 공항 등 항공운송산업 및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공자유화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정책적 실행 강도를 적절히 구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도훈, 문태훈, 김동환, 시스템 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1999.
  2. 김미경, 공항의 지속가능성 평가모형의 개발 -시스템 다이나믹스를 이용한 동태적 모델의 적용, 한국항공대학교, 석사논문, 2004.
  3. 김제철, 김미경, 동아시아지역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참여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006.
  4. 김제철, 김미경, 21세기 국제 항공정책 방향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5.
  5. 김제철, 21세기 항공운송 환경변화와 항공정책 방향(2단계), 한국교통연구원, 2004.
  6. 윤진효, 원동규, 국가혁신체제 개편 연구 - 시스템 다이나믹스 방법을 통한 종합조정체제 확립 분석,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2004.
  7. Findlay, Hufbauer, and Jaggi, Flying High: Liberalizing Civil Aviation in the Asia Pacific, Washinto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1996.
  8. Forrester and Joy, Industrial Dynamics, Boston: MIT Press, 1961.
  9. Gillen, Harris, and Oum, "Measuring the economic effects of bilateral liberalization air transpor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38, Issues 3-4, pp.155-174, 2002. https://doi.org/10.1016/S1366-5545(02)00003-0
  10. Smith and Savage, An Analysis of the Trade-offs in International Aviation, 19th Australian Transport Research Forum,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