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의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주관적 인식유형 연구

A Study on the Subjective Perception Patterns of Social Workers to Corporate Philanthropy in Social Work Field

  • 투고 : 2009.07.10
  • 심사 : 2009.08.25
  • 발행 : 2009.11.30

초록

본 연구는 한국에서 사회복지분야의 새로운 자원제공자로서 부상하고 있는 기업 사회공헌의 주체적 파트너로서 사회복지사들의 사회공헌활동 개념에 대한 인식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Q 방법론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주관적 인식은 '공생적 파트너십 유형', '사회적 당위유형', '전략적 실리추구 유형' 등 세 가지로 도출되었다. 이 유형들은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전적 관점, 사회-경제적 관점, 현대적 관점, 자선적 관점들을 절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모호하게 이해되었던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적 인식들을 체계적으로 밝히고 유형화함으로써 관련 이론, 실천, 교육 등 제반 영역 내에서, 그리고 각 영역들 간의 논의와 소통, 협력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기업 사회공헌활동;사회적 책임;인식유형;사회복지;사회복지사;Q방법론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