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통한 도서관활용수업의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LAI) Through the Analysis of Japanese Social Studies Text-Books

  • 노진영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발행 : 2008.03.30

초록

본 연구는 도서관활용수업과 도서관협력수업에 적합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중학교의 지리(中學校の地理), 중학교의 역사(中學校の歷史))를 분석함으로써 도서관활용수업에 적합한 교과서 개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신학습지도요령(新學習指導要領)'에 학교도서관 자료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교과서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교과내용의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습하는 방법, 자료 활용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활용수업과 도서관협력수업을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도개선의 측면, 교과서 재개발의 측면, 도서관활용수업 교재 개발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키워드

학교도서관;도서관활용수업;도서관협력수업;교과서;교육과정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검정도서 검정기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양정현. 2002. 국사교과서 국정체제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살아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와 경제', 44: 77-88
  3.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85-105
  4. 이영덕. 1982. '교과서 개선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이용숙. 1998. 교과서 연구의 질적 접근 방법, '교과서연구'. 31: 54-59
  6. 허경철. 1998. 교과서 연구의 양적 접근 방법. '교과서연구'. 31: 60-64
  7. 福永 義臣. 2003. '學校經營と學校圖書館'. 東京: 樹村房
  8. 帝國書院. 2005. '社會科 中學生の地理'. 東京: 帝國書院
  9. AASL,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ASL, AECT
  10. IFLA, UNESCO. 2002. School Library Guideline. [online] [cited 2008.1.15]
  11. Lance, Keith Curry, Marcia J. Rodney and Christine Hamilton-Pennell. 2002. Make the Connection: Quality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Impact Academic Achievement in Iowa. Bettendorf, Iowa: Mississippi Bend Area Education Agency. [online] [cited 2008.1.15]
  12. Miller, M. L. & Shontz, M. L. 1998. 'More Services, More Staff, More Money: A Portrait of a High-Service Library Media Center.' School Library Journal, 5(1): 28-33
  13. 이병기. 2006. '정보활용교육론'. 경기: 조은글터
  14. Stripling, Barbara K. & Pitts, Judy. M. 1998. Brainstorms and Blueprints: Teaching Library Research as a Thinking Process.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15. 이성수. 2000. '한일 사회 교과서와 지역교과서의 관계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6. 허희옥 등.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제2판. 서울: 교육과학사
  17. Louisian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2004. Guidelines for Library Media Programs In Louisiana Schools. Louisiana: Louisian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8. 송언명. 1993. '중등교과서의 편집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19. 김한종. 1992. 국사교과서 연구의 성과와 과제. '경상사학', 7: 111-142
  20. Smith, Ester G. 2001. Texas School Libraries: Standard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online] [cited 2008.1.15].
  21. 帝國書院. 2005. '社會科 中學生の歷史'. 東京: 帝國書院
  22. 한승희. 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3. Apple, K. W. and Christian, L. K. 1991. The Politics of the Textbook. NY: Rou- tledge
  24. Eisenberg, M. B & Berkowitz, R. E.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25. Kuhlthau, Carol Collier. 2003.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26. 함수곤. 2002.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연구'. 39: 8-13
  27. 文部科學省. 1989. '敎科用圖書檢定規則'. 東京: 文部科學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