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System in Korea

  • 발행 : 2008.12.30

초록

우리나라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현행 교원평가제도는 사서교사의 직무수행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타당성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현행 평가기준을 적용하면 사서교사는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 직무수행 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하고, 이를 통해서 사서교사의 책무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08년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지침,' 2008. [인용 2008. 10. 16]
  2. 교육과학기술부.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모형.' 2008. [인용 2008. 10. 17]
  3. 김경이 외. 교사평가 시스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4
  4. 김경이 외. 교직의 이해. 서울 : 문음사, 2001
  5. 김순주.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직무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6. 김용철. 교육정보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2003
  7. 김은영,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2006
  8. 김이경 등, 교원의 직무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9. 김종성.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자료(2004), pp.77-114
  10. 김지선.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11. 남궁근.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 법문사, 1998
  12. 남순명.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13. 문미영. 교사업무의 일과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14. 박덕규 외. 교원의 표준수업시수 설정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15. 박영숙 외. 학교급별, 직급별, 취득자격별 교원 직무수행 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9
  16. 변우열. '학교도서관 관계법령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2권, 제4호(2001. 12), pp.331-360
  17. 송유진. '교원평가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철학, 제33집 (2007. 12), pp.115-140
  18. 안인자 등.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군포 :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2003
  19. 이대신.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1983
  20. 이명주.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 시간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제36권, 제2호(1998), pp.45-162
  21. 이병기. '학교도서관의 당면과제와 발전전략.'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2집(2007), pp.59-79
  22. 이병기. 학교도서관경영통론. 경기 : 조은글터, 2008
  23. 이병환. '현행 교원평정제도의 문제점 분석 및 바람직한 교사 평가제도의 모습.'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1권, 제2호(2004), pp.281-304
  24. 정수현.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 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2호(2008), pp.409-434
  25. 조혜진. '교원평가제와 교원성과급제 정책결정의 딜레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5권, 제1호 (2007), pp.185-208
  26. 주삼환 외. 교원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사의 직무수행 모형 개발 연구. 서울 :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1996
  27. 최평식. 대구시 국민학교 교원의 직무활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28.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편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서올 : 한국도서관협회, 2003
  2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 ALA, 1998
  30. Beerens, D. R. Evaluating Teachers for Professional Growth: Creating a Culture of Motivation and Learning. Thousand Oaks, C.A : Crowin Press, 2000
  31. IASL.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1993. [인용 2008. 9. 20]
  32. IFLA,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2. [인용 2008. 9. 16]
  33. IFLA, UNESCO.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2006. [인용 2008. 9. 20]
  34. Lance, K. et al., Information Empowered: The School Librarian as an Ag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Alaska Schools Revised edition. Juneau, Alaska: Alaska State Library, 2000
  35.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2001. [인용 2008. 9.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