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궤도 부설 교량의 접속슬래브 단부 처짐한도에 관한 연구

The Displacement Limit at the End of an Approach Slab for a Railway Bridge with Ballastless Track

  •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발행 : 2008.04.30

초록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은 궤도의 대표적인 취약구간으로서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로 인한 궤도틀림발생이 빈번하여 유지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간 중의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부설구간의 경우에는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슬래브 부설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경우, 접속슬래브를 지지하고 있는 노반의 침하로 인하여 접속슬래브에 경사처짐이 발생하게 되면 궤도도 경사처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이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의 저하, 그리고 과도한 충격에 의한 궤도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므로 접속슬래브의 단부에서의 침하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부설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에 부설되는 접속슬래브의 단부에서의 처짐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접속슬래브의 길이와 단부처짐량을 매개변수로 한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을 실시하여 차체가속도, 윤중변동률, 레일 저부응력, 그리고 체결구에 발생하는 상향압력을 조사하였으며, 수치해석결과와 각 검토항목별 허용한도와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접속슬래브의 길이에 따른 단부처짐의 허용한도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 ERRI D230.1/RP3 (1999), 'Bridge ends embankment structure trasnsition,' Eo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2. 村明, 松尾浩一郞, 三浦重(1997), '지지탄성천이구간의 궤도의 거동해석,' 일본철도총연보고 Vol. 11, No. 2
  3. Eisenmann, J., Leykauf, G. (1993), 'The effect of head checking on the bending fatigue strength of railway rails', Rail Quality and Maintenance for Modern Railway Operation, pp. 425-433
  4. 철도구조물 등 설계표준동해설, 변위제한편(2006), 일본철도총합기술연구소
  5. 양신추(2002), '궤도설계 동하중 산정을 위한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 개발', 한국철도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pp.1094-1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