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러닝 환경에서 RFID의 교수-학습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FID to Teaching-Learning in u-Learning Environment

  • 발행 : 2007.06.30

초록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라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의 u-러닝에서는 휴대폰, PDA, PMP, UMPC, TPC 등의 모바일 기기가 중요한 학습도구가 될 것이다. 특히, 유비쿼터스 사회의 핵심 기술인 RFID를 모바일 기기와 함께 교수-학습에 활용한다면 의미있는 학습이 되기에 충분하다. 본 연구에서는 RFID를 교수-학습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RFID-card, RFID-book, RFID-label, RFID-test의 네 가지를 제시하였으며, RFID-label의 방법을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하고 그 가능성과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RFID의 교수-학습 적용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가능성을 얻었다. 하지만 RFID를 교수-학습에 적용함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나타났으며, RFID의 교수-학습 적용을 위한 모델의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