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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변형효과를 고려한 현수교의 교량-차량 상호작용 해석

Bridge-Vehicle interaction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s Considering the Effects of the Shear Deformation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임명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 김호경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 발행 : 2004.12.01

초록

이전의 연구(1)에서는 해석적 및 수치적 방법을 사용하여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효과를 고려하는 현수교의 수직진동에 대하여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동하중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 효과가 고려된 Hermitian 다항식을 사용하는 현수교요소를 이용하여 현수교의 수직진동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이용한 현수교요소와 차량 및 열차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운동방정식을 유도한다. 이와 같이 모드중첩법을 이용하여 유도된 운동방정식을 수치적분방법으로 Newmark $\beta$ Method를 사용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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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문영, 이병주, 노범준,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을 고려한 현수교의 수직 자유진동해석 : II. 수 치적 방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7권 제1-5호, 1997, pp. 727-737
  7. 권순덕, '차량하중을 받는 교량의 진동 제어를 위한 TMD의 효과', 대한토막학회 논문집, 제18권 제I-4호, 1998, pp. 457-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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