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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Small Size Fishing Vessel

  • 발행 : 2004.11.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10톤급(9.77 G/T)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을 회류수조를 이용한 모형시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저항성능개선을 위한 선형특성과 초기 트림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몇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1) 선미 A.P. 이후 돌출부 길이를 키우는 것은, 트림이 억제되면서 선수부 쇄파 현상이 커질 수 있으나, 선미단에서 빠져나가는 유체의 흐름을 개선시켜 저항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2) 적절한 초기 트림을 줌으로써 저항성능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3) 선수부 유체흐름을 개선시키기 위해 챠인의 폭을 줄인 선형보다는 이 폭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파가 선체의 선측을 타고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트림을 키워 성능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

참고문헌

  1. 이귀주.오훈택 (1997) : 고속어선의 저항 및 피칭 개선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11(3), pp.89-94
  2. 이귀주.김주남.이광일 (1997) : 중형어선의 단면형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34(1), pp. 87-92
  3. 전호환.천승현.김시영 (2000) : 평수중 자유 횡동요 시험에 의한 소형어선의 횡동요 감쇠모멘트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는문집, 37(1), pp.1-9
  4. 한국기계연구소 (1985) : 소형어선 근대화에 관한연구, 과학기술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