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Model for Reading Education Program in Public Library

  • 황금숙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 발행 : 2001.06.01

초록

공공도서관에서 수행되어온 독서교실은 어려서부터 독서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올바른 독서태도를 길러 스스로 즐겨 독서하는 습관을 갖게 하며, 도서관에서의 폭넓은 학습경험으로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평생교육 차원에서 독서교실을 통한 독서교육은 어린이나 학생에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수행되고 있는 독서교실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여 독서교육이 좀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신교육학개론 강영삼(외)
  2.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효정(외)
  3. 신독서지도방법론 손정표
  4. 독서의 역사 알베르토 망구엘
  5. 도서관 v.55 no.1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유소영;정은주
  6.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고찰:충남지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이용순
  7. 현대교육학개론 허영부
  8.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전공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대구광역시립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홍원정
  9. 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 공고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방향 황금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