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a mobile AR-based history exploration game for improving experience of cultural heritage tour - Focused on Buyeo

문화유산 관광 경험 향상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 설계 - 부여를 중심으로

  • Kwon, Oh-Yang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 Yu, Jeong-Min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권오양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문화유산이 많은 지역의 경우 관광산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가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관광객 유도를 위해 문화유산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광 경험을 향상할 필요가 있어 모바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고대 백제의 왕도였던 부여를 배경으로 증강현실로 구현된 역사 속 인물과 만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식의 게임 플랫폼으로, 관광객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여 문화유산의 가치 재발견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