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f Switching Intention Toward Mobile Payment Service by Switching Benefit and Switching Cost

전환혜택 및 전환비용에 따른 모바일 결제서비스 전환의도 연구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
  • 이새봄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 이준영 ((주)노루기반시스템즈) ;
  • 김석훈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 결제서비스에서 모바일 결제서비스로의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을 기반으로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과 전환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기대된 전환혜택과 기대된 전환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전환혜택과 전환비용을 매개로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확인하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에 대한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Smart PLS 3.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개의 가설이 기각되었으며, 총 4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용의도를 연구한 기존연구들과는 다르게 기존 서비스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이나 서비스로의 전환의도에 관해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