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DGPS의 성능을 강화하기 위한 향상된 감시 기법

  • 신미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고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한영훈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김영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서기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Published : 2015.07.09

Abstract

다른 응용분야에 비하여 소략적인 성능을 요구했던 해양 분야에서도 최근들어 항만 영역에 따라 수치적으로 구체화된 성능을 요구하고 있고, 측위 정확도뿐만 아니라 무결성, 연속성, 가용성 면에서도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현 DGPS 기준국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DGPS 서비스는 아직 IMO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불충분하다. 특히, HEA 영역에서 요구하는 측위 정확도 수준은 만족하나 무결성 측면에서는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DGPS 기준국의 감시, 보장, 공지 기능을 강화하여 무결성 측면에서 보강하기 위한 향상된 감시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DGPS 서비스 감시 기능의 취약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대책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DGPS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cknowledgement

Grant : DGNSS 서비스 성능강화 및 항만 PNT 모니터링 기술개발

Supported by :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