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ta-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on e-commerce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만족, 신뢰 및 충성도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 Nam, Soo-Tai (Dept. of Information Management, Wonkwang University) ;
  • Kim, Do-Goan (Dep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Wonkwang University) ;
  • Lee, Yun-Hee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Jin, Chan-Yong (Dep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Wonkwang University)
  • 남수태 (원광대학교 정보관리학과(정보과학연구소)) ;
  •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정보과학연구소)) ;
  • 이윤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정보과학연구소))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메타분석은 여러 실증연구의 정량적인 결과를 통합과 분석을 통해 전체 결과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분석들의 분석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만족과 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43편, 신뢰와 충성도 간의 관계가 24편으로 전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만족과 신뢰 간의 관계는 13편, 신뢰와 만족 간의 관계는 8편의 연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만족, 신뢰와 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들을 문헌연구와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