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의 실시간 영상처리를 위한 GPGPU 기반 프레임워크 구축

GPGPU Based Real-Time Image Processing Framework on a Smartphone

  • 이만희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강승헌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인규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Lee, Man Hee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Kang, Seungheon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Park, In Kyu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발행 : 2012.11.03

초록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에서 해당 기기에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프리뷰 영상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의 경우 OpenGL ES 2.0 기반의 Shading Language 를 이용하여 모바일 GPU 에서 병렬처리를 수행함으로써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고속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매 프레임의 입력 영상을 텍스처로 지정하고 연산 결과가 저장된 프레임 버퍼의 내용을 그대로 화면에 출력함으로써 메인 메모리와 GPU 메모리 사이의 자료 이동을 최소화 하였다. 현재 상용화 된 스마트폰에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적용시킨 결과 필터링 기반의 여러 가지 영상처리 알고리즘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함을 보여줌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의 실시간 활용을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멀티 Shader GPU 통합형 멀티 코어 퓨전 프로세서 원천 기술 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지식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