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and Feedback Model for Improvement of Education Quality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수업 평가 및 환류 모델

  • Kim, Do-Hye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 Koh, Eun-Hyeon (Center of Teaching an Lean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Jung-Hwan (Dept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김도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고은현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최근 전국의 각 대학교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대학교 경쟁력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다고 보고, 교육 활동에 비중을 높이고 강의 및 학생 지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학 교육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업에 대한 평가는 학생의견을 바탕으로 한 강의평가와 교수업적 반영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활동영역에서 수업의 평가 지표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 수업 평가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 결과물을 토대로 평가 요인에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환류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의평가 결과가 평가 항목에 따른 측정 결과 제시에서 수업 개선의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수업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