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xperimental Study of SOC and Measurement Results on Fuel Economy of the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연료소비율 시험 시 초기 SOC와 측정결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 Kim, Kwang-Il ;
  • Kwon, Hae-Boung ;
  • Lee, Hyun-Woo ;
  • Lim, Jong-Soon ;
  • Shin, Young-Bok
  • 김광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 권해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 이현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 임종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 신영복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Published : 2008.05.22

Abstract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연료소비율 시험 시 초기 SOC 조건에 따른 SOC와 연비 변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종의 차종을 선택하여 UDDS 모드주행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Strong type 자동차는 주행시작 약 550초 경과 후 SOC 52 $\sim$ 54%로 수렴하였다. 또한 일반 시가지 주행조건에서는 SOC를 50$\sim$55 % 범위에서 제어함을 알 수 있으며, 초기 SOC 조건에 따라 연비는 약 79%의 편차가 나타났다. 이는 저속구간에서 순수 전기자동차 구동이 구현됨으로써 SOC 70%에서 큰 연비 상승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 된다. Mild type 자동차는 연비가 초기 SOC 조건에 따라 약 5%의 편차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SOC 변화특성은 배터리 충전상태에 따라 충전량 제어는 이루어지나 가속 시 어시스트만 이루어지는 시스템적 특성상 효율적인 SOC 제어가 이루어지지 않아 연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