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User Behavior Analysis Framework

사용자 행태 분석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홈 환경 내 사용자 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 Oh, Sung-Yong (Interaction Lab.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
  • Kim, Yun-Jung (Interaction Lab.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
  • Lee, Eun-Shin (Interaction Lab.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
  • Bae, Hong-Joo (Interaction Lab.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
  • Jung, Ji-Hong (Interaction Lab.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 오성룡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인터랙션 디자인) ;
  • 김윤정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인터랙션 디자인) ;
  • 이은신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인터랙션 디자인) ;
  • 배홍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인터랙션 디자인) ;
  • 정지홍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인터랙션 디자인)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홈 환경은 독립 환경에서 네트워크 환경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센서를 기초로 하는 컨텍스트 어웨어(context-aware) 환경으로 변화될 것이다. 이러한 홈 환경의 변화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요구와 니즈를 발생시키고, 이것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와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행위는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를 표출한다' 와 '사용자의 행위는 홈 환경 컨텍스트를 판단한 사용자 컨텍스트에 의해 발생된다' 라는 두 가지 주장을 전제로 하여, 사용자 행위와 사용자 컨텍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사용자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여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추출하는 효과적인 장치가 될 것이다. 이에 먼저, 사용자 행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행위카드 기록법' 을 이용한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그 다음으로, 수집 된 데이터를 도널드 노만(D.A.Norman)의 행동 7 단계 모델과 5W1H를 근거로 분석하여 사용자의 행위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해석을 가진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마지막으로, 그 관점을 '행위간의 연관성', '사용자 컨텍스트 요소간의 연관성', '사용자 행위와 사용자 컨텍스트 요소 간의 연관성'의 세가지 프레임워크로 구성하여 디자인 또는 기획의 과정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과 함께 제안한다.